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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플랫폼의 광고 삽입 기술

방송미디어

by ICT찐찐찐 2024. 5. 18. 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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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무료 광고 지원 스트리밍 TV를 제공하는 FAST 플랫폼의 광고 삽입 기술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개요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기술은 무료 광고 지원 스트리밍 TV를 제공하는 기술로,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면서 광고 수익을 창출합니다. 이는 전통적인 케이블 TV나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와는 다르게 사용자들이 구독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며,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합니다. FAST플랫폼은 별도 이용료 없이 광고를 시청하는 대가로 무료로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에서 광고형 비실시간 비디오(Advertising VOD, AVOD)와 유사하지만 실시간 채널이 추가되어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기존 레거시 미디어 광고 시장이 침체되어 가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수 년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FAST 플랫폼의 광고 삽입 기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AST플랫폼들@뉴아이디홈페이지, 출처:https://www.its-newid.com/copy-of-fast

 
 
 

2. 미드롤 광고와 SCTE-35

SBS 고릴라 미드롤 광고 판매 예시, 출처:https://inradio.co.kr/price

 
 
미드롤 광고는 영상 콘텐츠의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를 가리키는 용어로서, FAST플랫폼뿐만 아니라 OTT, 유튜브, 스마트라디오 광고 등 주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이나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영상을 시청하는 도중에 광고가 중간에 삽입되는 형식으로, 미드롤 광고는 사용자의 주의를 끌기 쉽고 광고 시청률을 높일 수 있어 광고주들이 선호하기도 합니다. 미드롤 광고삽입을 위해 사용하는 ‘SCTE-35’은 광고 삽입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 중 하나입니다.
 
SCTE-35는 비디오 스트림 내에서 광고 삽입 포인트와 광고 정보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광고 삽입 시점, 광고의 길이, 광고의 유형 등을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SCTE-35 스펙 문서의 Ad Break 예시 그림이며, 콘텐츠 공급사(예: 방송사)는 다양한 온라인플랫폼을 대상으로 RTMP, HLS, MPEG-DASH 등의 스트리밍 프로토콜로 전송할 때 SCTE-35 정보를 삽입해 전달하고, 플랫폼 사업자 혹은 광고대행사업자들은 이 정보를 파싱하여 원하는 위치에 미드롤 광고를 효과적으로 삽입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Ad Break Example. source: SCTE-35 specification

 
 

MPEG-DASH Stream 내 SCTE-35 정의 예시, 출처:https://bitmovin.com/scte-35-guide

 
 
 

3. CSAI(Client Side Ad Insertion)와 SSAI(Server Side Ad Insertion)

이러한 광고삽입 방식은 광고 삽입 위치에 따라 CSAI(클라이언트 사이드 광고 삽입)와 SSAI(서버 사이드 광고 삽입)로 구분할 수 있으며,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기술에서 주로 사용되는 광고삽입 기술 중 두 가지입니다.

가. CSAI(클라이언트 사이드 광고 삽입)
CSAI는 광고를 클라이언트 측에서 삽입하는 기술입니다. 콘텐츠와 광고가 별도의 스트림으로 전송되며, 클라이언트에서 콘텐츠와 광고를 결합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이는 전통적인 광고 삽입 방식으로 유연한 광고 관리를 가능하게 하지만, 아래 그림과 같이 클라이언트 측에서 ‘Ad blocker’ 즉, 광고 차단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경우 광고 효과가 저감될 수 있으므로, SSAI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클라이언트사이드 광고삽입 시 한계, 출처:https://setplex.com/blog/server-side-ad-insertion-ssai-monetization-part-1-primer/

 
 
나. SSAI(서버 사이드 광고 삽입)
SSAI는 광고를 서버 측에서 동적으로 삽입하는 기술입니다.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서버에서 원본 콘텐츠와 광고를 결합하여 하나의 스트림으로 전송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용자는 광고를 건너뛸 수 없으며, 광고의 효과적인 제어와 추적이 가능해집니다. 아래 그림은 AWS의 클라우드기반 광고삽입 작동방식을 보여줍니다.
 

AWS 서버 사이드 광고 삽입 계통도, 출처:https://aws.amazon.com/ko/media/tech/what-server-side-ad-insertion-ssai/

 
실제, 지상파 방송사는 어느 한 방식을 고정으로 채택하고 있지는 않으며, 콘텐츠를 납품하는 플랫폼의 성격에 따라 취사선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4. 국내외 FAST사업자 동향과 향후 전망

국내엔 ‘삼성TV플러스’, ‘LG채널’ 등의 FAST 서비스가 있지만 아직까지 크게 활성화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국내 IPTV 시장의 영향력이 가장 큰 이유로 거론되기로 합니다. 미국의 경우 가정의 60%가 1개 이상의 FAST를 경험하고 있다는 통계가 발표되었을 정도로 FAST의 인기가 높고 미국에서 FAST로 제공되는 채널의 개수는 1,400여 개 이상이며 아래 통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매년 꾸준히 성장해 갈 것으로 다수의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미국 CTV, FAST 광고시장 규모 추정, 출처:KISDI(정보통신정책연구원) 스트리밍 전쟁의 향방과 FAST

 
최근 미디어/방송업계는 FAST 등의 플랫폼 기술 외 데이터기반의 어드레서블TV, 멀티모달AI 검색, 추천, 생성기술 등 다양한 기술들을 미디어 산업에 접목하며 생존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K-콘텐츠가 국내외에서 더 큰 사랑을 받고, 시청자들이 보다 쉽게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으면서, 미디어산업도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적 분야에서의 노력과 투자가 필요합니다.
 
 
※ 참고문헌 및 사이트
이종원, KISDI(정보통신정책연구원) 스트리밍 전쟁의 향방과 FAST
이용성, 방송과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현황과 FAST의 부상
CSAI vs SSSAI, BITMOVIN, https://bitmovin.com/csai-vs-ssai-client-side-server-side-ad-insertion
CTV광고필수용어집, 오픈애즈(Openads),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9977
 
 
정보통신기술사 김학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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