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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SC 3.0 데이터캐스팅 (Datacasting) 해외동향

방송미디어

by ICT찐찐찐 2024. 5. 29.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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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ATSC 3.0 기반 데이터캐스팅 해외동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본 내용은 지난 22일(현지 날짜) "tvtech" 누리집에 실린 기사를 참고했습니다.
원문 링크는 본 내용 하단에 자국 남겼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TSC 3.0 Datacasting 해외동향

 
기사 제목은 <OTA Wireless, 상업용 배포를 위해 ATSC 3.0 데이터캐스팅 준비>이고 배포일은 2024년 5월 22일입니다. 그리고 부제는 <Nexstar-Scripps 합작 회사는 NextGen TV에서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 마련>입니다.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사 내용에 따르면 Nexstar Media Group과 EW Scripps는 수익성 있는 ATSC 3.0 데이터캐스팅을 현실화하기 위해 1년 넘게 노력해 왔습니다. 데이터캐스팅 합작 투자사인 OTA Wireless는 방송 신호로 미국 전역을 광범위하게 커버하여 사물 인터넷(IoT) 장치부터 자동차 제조업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치에 연결하려는 잠재 고객에게 유니캐스트 무선 네트워크 데이터 배포에 대한 저렴한 대안을 제공합니다.
 
HPE와 소니와 같은 회사와 함께 일한 것뿐만 아니라 두 회사의 3.0 배포를 통해 OTA Wireless는 성공에 필요한 조각들을 마련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 Q&A를 위해 진행된 화상 회의 인터뷰에서 OTA Wireless의 HPE 방송 코어 네트워크가 디트로이트와 미주리주 캔자스시티에 있는 스크립스 3.0 방송국에 레오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를 몇 분 만에 데이터 방송으로 시작하라는 지시를 내리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3부작 인터뷰 중 첫 번째 인터뷰에서 넥스타 미디어 그룹의 수석 부사장 겸 CTO인 브렛 젠킨스와 E.W. 스크립스 전략 및 비즈니스 개발 부사장인 케리 오스룬드는 OTA Wireless의 시작, 방송사를 위한 새로운 수익 창출의 중요성, ATSC 3.0 등대를 넘어 1.0 야간 조명으로의 이동, 3.0 데이터 방송이 방송 산업 외부에서 일으키고 있는 변화에 대해 논의합니다.
 
다음은 TVTech와 OTA Wireless의 인터뷰 내용입니다.
 

TVTech: OTA Wireless의 탄생은 무엇이었나요?

 
Kerry Oslund:
2022년 말 브렛 [젠킨스]의 전화였습니다. 우리는 정기적으로 많은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그는 제가 방송 스펙트럼 지도를 살펴보면서 했던 일과 비슷한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라이선스가 있는 지역을 확인했는데, 그가 [넥스타 미디어 그룹]이 미국 대부분을 커버하고 있고 우리 [E.W. 스크립스]도 미국 대부분을 커버하고 있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알아차렸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합치면 거의 미국 전역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파워포인트나 이론적 논의보다 더 실증적인 뭔가를 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우리에게 어떤 재능과 통찰력이 있고 어떤 재능과 통찰력이 없는지 빨리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밖으로 나가서 우리의 꿈을 이루는 데 도움을 줄 파트너를 찾았습니다. HPE는 이러한 파트너 중 하나였고 Sony는 다른 파트너였습니다.
 
브렛 젠킨스:
바로 그런 일이 일어났습니다. NextGen TV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이점이 있지만 특히 몇몇 방송사는 처음부터 완전히 다른 TV가 될 수 있고 그렇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아이디어에 관심을 기울인 것 같습니다. 수익원이 다른 사업과 차별화됩니다. 우리는 이것이 우리가 관리하는 스펙트럼 자산을 논리적으로 사용하는 동시에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수익의 다각화를 제공하는 정말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모든 비즈니스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업계는 시장에 많은 혼란과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대부분 규제되지 않은 거대 기술 기업의 총격을 받고 있으며 경쟁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임무를 계속 진행하기 위해서는 Kerry와 제가 많은 부분에서 의견이 일치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지역 사회에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고 지역 기업들에게 성장하고 번영하며 지역 사회에서 사람들을 고용할 수 있는 마케팅 기회를 제공하는 데 계속해서 할 수 있도록 우리의 사업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그것은 실제로 수학 계산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야, 누가 관심 있어?”라는 것부터 시작했어요. 솔직히 말해서, 어떤 산업에서든, 특히 방송 산업에서 고양이를 모으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운영 단순성에 대한 의지가 있는 연합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사람이 적을수록 합의를 이루는 것이 더 쉬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미국 최대의 스펙트럼 소유자 운영업체인 Nexstar와 Scripps를 함께 합치면 DMA로 계산한 TV 가구의 93% 이상에 두 회사만 도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KO:
우리 CEO들이 이를 재빠르게 받아들이고 이를 실행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을 언급하지 않는 것이 아쉽습니다. BIA Advisory가 [ATSC 3.0 기반 데이터캐스팅의 수익 잠재력에 대해] 매우 큰 수치를 제시하는 연구를 수행했다는 것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그런 다음 Perry(Sook, Nexstar 회장/CEO)는 분석가 중 한 명과의 전화 통화에서 이것이 재전송 동의 수익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재전송 동의 수익의 아버지가 그런 말을 할 때, 귀를 기울여야 하는 EF 허튼의 순간입니다.

우리는 훨씬 더 많은 수학을 수행했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우리가 더 이상 하는 일의 절반일 것입니다. 단지 수학을 하는 것뿐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 큰 숫자를 살펴보았습니다. 우리는 스스로에게 “좋아, 그 숫자에서 우리 몫은 얼마인가?”라고 자문했습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BIA 자문 번호]가 일반적으로 공급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외부의 수요는 무엇입니까?"라고 자문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수요 조사를 실시했고, TAM(total addressable market, 전체 주소 지정 가능 시장)에서 SAM(Serviceable Available Market, 서비스 가능 가능 시장), SOM( Service Obtainable Market, 서비스 제공 가능 시장)으로 이동하면서 150억 달러 규모의 파이가 줄어들었습니다.

우리가 확보 가능한 시장에 도달했을 때 그 숫자는 여전히 매우 설득력이 있어서 우리는 "좋아, 함께 사업을 시작하자"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이 우리가 2023년에 한 일입니다. 우리는 OTA Wireless를 설립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함께 협력하여 2023년에 기술 구축에 자금을 조달하고 있습니다. 숫자에 따르면 2023년에는 이를 사업으로 전환해야 할 때라고 합니다.
 
TVTech에서 다음과 같이 질문합니다.

1.0에서 3.0으로의 전환이 진행되는 등대 모델에서 방송국은 일반적으로 NextGen TV와 방송하기 위해 스틱과 채널을 공유합니다. 데이터캐스팅과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대역폭이 남아 있습니까?

BJ의 답변입니다.
 
비록 그것이 공학적인 답변이고 저는 항상 이것에 대해 농담을 하지만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일부 시장은 다른 시장보다 더 많이 쌓여 있습니다. 대역폭이 많은 여러 시장이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 등대가 있는 시장을 살펴보고 있으며 아마도 다른 비즈니스 활동에 사용할 수 있는 스펙트럼이 더 많은 시장일 것입니다.

그래서 한 가지 답변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저는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전환 초기에 일어서서 실제 비즈니스를 만들 수 있는 많은 용량을 차지하지 않는 많은 비즈니스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전환을 거치고 더 많은 대역폭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 더 많은 비즈니스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실제 비즈니스 기회가 있고 현금 흐름이 창출되면... 사람들이 "내 스펙트럼을 새로운 표준으로 끌어올리는 방법을 정말로 찾아야 해요."라고 말하는 골드 러시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ATSC 3.0의] 현장 테스트를 통해 핵심 비즈니스와 새로운 비즈니스에 훨씬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그것을 깨닫기 시작하면 "우리는 더 많은 스펙트럼을 변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라고 말할 것입니다.

tvtech의 질문에 KO 답변입니다.
이들은 방송 엔지니어들만이 성능을 발휘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제 우리는 데이터와 엔터테인먼트가 포함된 모바일 환경에서 ATSC 3.0의 성능을 직접 체험하고 관찰하는 다른 부문의 엔지니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그것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제 그들은 비즈니스 모델과 우리가 이를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지 이해하고 싶어 합니다.
 
지금 우리의 초점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시장 부문에 진입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과 인식이 확실합니다. "우리가 TV 신호를 통해 모바일 무선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습니까?" 매우 정교한 엔지니어라도 때때로 “뭐라고요?”라고 말할 때가 있습니다. 그들은 매우 관심이 있었고 우리는 신속하게 비즈니스 모델에 도달했습니다.

atsc 3.0과 어울리는 이미지, 본 내용과는 관계없음, 이미지출처: 생성형 ai


일대다 기술을 사용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큰 부분은 다운로드 측면에서 데이터 고객을 얼마나 절약할 수 있는지입니다. T-Mobile, Verizon 또는 AT&T는 대역폭에 대해 5배의 요금을 부과하고 있으며 우리는 1배의 요금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TV나 라디오 등 엔터테인먼트 서비스가 필요하거나 향상된 GPS와 같은 다른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던지기 시작하면 일부 잠재 고객에게는 이것이 더욱 흥미로울 것입니다.
 
인터뷰 2부와 3부는 앞으로 계속 이어집니다..

정보통신기술사 박승우
 
아래링크는 위 글의 참고 원문입니다.
https://www.tvtechnology.com/news/ota-wireless-readies-atsc-30-datacasting-for-commercial-deployment-part-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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