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은 IP 기반 방송미디어 제작 장비 영상 전송 인터페이스 기술 동향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IP 기반 방송 장비 호환성 확장과 SMPTE 표준 발전
O 2018년 ST 2110 표준이 도입된 지 만 5년이 지난 지금, IP 기반 방송 장비들 간의 상호 호환성이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회사의 장비들이 서로 원활하게 스트림을 주고받고, 장치의 매개 변수를 제어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방송 장비 산업과 시장의 경쟁 구도가 IP 호환성을 중심으로 크게 재편되고 있습니다.
O 초창기 IP 방송장비를 주도해온 Sony, Grass Valley 등이 자사 장비 간의 호환성만을 보장하는 폐쇄성으로 진입장벽을 형성해 왔으나, 최근에는 타사 장비의 스트림 제어와 네트워크 제어 영역까지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O 더불어 거대한 IT 산업의IP 기반 COTS(Commercial off-the-shelf, 상용 기성품) 장비는 규모의 경제를 통한 안정성과 축적된 원천 기술을 기반으로 방송 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1. 참조)
O 위의 그림 1에서 볼 수 있듯이, 방송 제작, 편집, 배포에 사용되는 주요 장비들이 IP 기반 소프트웨어나 소프트웨어 정의 하드웨어로 발전하면서 더욱 유연한 호환성과 다양한 포맷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모니터, 마이크, 스피커와 같은 몇 가지 장비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장비들이 IP 기반으로 전환되었습니다.
O 방송 장비 제조사들이 IP 기반의 영상 전송 기술 표준인 SMPTE ST-2110, SMPTE 2059, NMOS 등에 적극 대응하고 발전시키면서, 국내외 방송사들이 IP 기반 방송 인프라를 설계하는 데 큰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2) 제작용 UHD 영상 전송 인터페이스 기술 표준화 동향
O 표준화가 완료된 4K UHD 영상 전송 표준인 ST-2082-10, ST-2022, ST-2110의 표준화 규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O SMPTE ST-2082
* 2015년에 완성된 SMPTE 표준으로SDR(표준 명암비, Standard Dynamic Range) 및 HDR(고명함비, High Dynamic Range) 소스 이미지 형식과 보조 데이터를2160 Line 12Gb/s 인터페이스 내에 Single-link, Dual-link and Quad-link SDI로 매핑하는 방법을 정의한 표준입니다.
* ST-2082 표준은 다양한 형식이 있지만 주요 두가지 표준인 SMPTE ST 425-5, ST 2082-10 표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표 1. SMPTE 2082 표준,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SMPTE_2022
Interface | 표준 | 내용 | 해상도 | 샘플링 | 최대 프레임Rate |
12G-SDI | SMPTE ST 425-5 | Quad Link 3G Interface | 4096 X 2160 | 4:2:2 & 4:2:0 10bit | 60P |
3840 X 2160 | 4:2:2 & 4:4:4 10~12bit | 30P | |||
ST 2082-10 | 12G Interface | 3840 X 2160 | 4:2:2 10bit | 60P | |
4096 X 2160 | 4:4:4 12bit & 4:4:4:4 10bit | 30P |
O SMPTE ST-2022
* 2007년에 도입된 ST- 2022는 SMPTE의 표준으로 IP 네트워크를 통한 디지털 비디오 전송 방법을 설명하며 지원되는 비디오 형식은 MPEG-2 및 직렬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포함합니다.
* 12G-SDI신호를 IP로 캡슐링한 신호로 3840 X 2160, 60P 기준 약12Gbps 전송률로 총 8개 부분의 표준화로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표 2. SMPTE 2022 8개 부분 표준,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SMPTE_2022
표준 | 내용 | 비고 |
ST 2022-1 | Forward Error Correction for Real-Time Video/Audio Transport Over IP Networks | Compressed Signal |
ST 2022-2 | Unidirectional Transport of Constant Bit Rate MPEG-2 Transport Streams on IP Networks | Compressed Signal |
ST 2022-3 | Unidirectional Transport of Variable Bit Rate MPEG-2 Transport Streams on IP Networks | Piecewise constant VBR |
ST 2022-4 | Unidirectional Transport of Non-Piecewise Constant Variable Bit Rate MPEG-2 Streams on IP Networks | Non Piecewise constant VBR |
ST 2022-5 | Forward Error Correction for Transport of High Bit Rate Media Signals over IP Networks (HBRMT) | Uncompressed Video |
ST 2022-6 | Transport of High Bit Rate Media Signals over IP Networks (HBRMT) | Uncompressed Video |
ST 2022-7 | Seamless Protection Switching of SMPTE ST 2022 IP Datagrams | Uncompressed Video |
ST 2022-8 | SMPTE Standard - Professional Media Over Managed IP Networks: Timing of ST 2022-6 Streams in ST 2110-10 Systems | Uncompressed Video |
O SMPTE ST-2110
* 제작용 영상 전송 표준은 IP 네트워크를 통한 Uncompressed 또는 Compressed디지털 비디오를 전송하며, 비디오, 오디오, 보조 데이터는 별도 스트림으로 전송되는 점에서 SMPTE 2022 표준과는 다릅니다. 대역폭 효율성보다는 전송 품질과 유연성이 더 중요한 미디어 제작 및 배포 장비에서 사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비디오, 오디오, 보조 데이터 등의 개별 전송 신호 표준과 동기화 방식 표준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표 3. SMPTE 2110 표준, 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SMPTE_2110
표준 | 내용 | 비고 |
ST 2110-10 | System architecture and synchronization. Synchronization is based on SMPTE 2059 | |
(System: RTP, SMPTE ST 2059, SDP) | RTP stream over UDP, Multicast (IGMPv2/3) or Unicast, One SDP per RTP Stream, PTP(SMPTE ST 2059-1 &-2) | |
ST 2110-20 | Uncompressed video transport, based on SMPTE 2022-6 | |
(Video: Based on RFC 4175) | Raster size up to 32x32, Format agnostic (frame, colour space, bit depth, TCS), Saves bandwidth | |
ST 2110-21 | Traffic shaping and network delivery timing | |
Defines three classes of devices based on their transmission timing behavior: NL (for Narrow Linear), N (for Narrow), and W (for Wide) | ||
ST 2110-22 | Compressed Video Essence | |
J2K, TICO, AVCI, JPEG-XS, MFC (MyFavoriteCodec) | ||
ST 2110-30 | Audio transport, based on AES67 | |
(Audio: AES67 & RFC 3190 기반) | 비압축 PCM Audio, 48KHz Sampling, 16~24 bit depth, Channel count & timing defined in levels A ~C | |
ST 2110-31 | Transport of AES3 formatted audio | |
(압축 오디오) | Dolby ®E 등 | |
ST 2022-40 | Transport of ancillary data | |
(Ancillary Data: RFC 8331 which is based on SMPTE ST 2038) | Not strictly “SDI abstracted data”: no audio (HANC), VANC data(CC. SCTE, VITC, AF, VChip), RTP time stamps for sync with video | |
ST 2110-43 | Transport of Timed Text Markup Language for captions and subtitles in systems conforming to SMPTE ST 2110-10 | |
(TTML: Timed Text Markup Language) | Previously referred to as Distribution Format Exchange Profile (DFXP), is an XML-based W3C standard for timed text in online media |
3) 제작용 UHD 영상 전송용 SDI & IP 기술의 비교
O UHD 방송 시스템을 도입하려는 국내외 방송사들이 가장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는 것은 방송 제작 장비 간의 인터페이스를 12G-SDI로 할지, 아니면 IP 인프라로 할지 선택하는 문제입니다. 방송사 기술운영 관계자들의 인터뷰와 사례 발표를 통해 두 가지 표준을 비교한 결과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O 이 비교표에는 미래의 기술 동향도 반영되었지만, 직관적인 운영 측면을 제외하고는 IP 기반 전송 기술이 구성의 효율성, 기능의 유연성, 포맷 확장성에서 더 우수하다는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표 4. UHD 영상 전송 기술 비교(우수 보통, 미흡)
항목 | 구분 | 내용 | 12G-SDI | ST-2110 |
기술 측면 |
전송 대역 | 영상 신호 전송 대역폭 | 약 12Gbps | 약 10.6Gbps |
전송 거리 | 배선용 케이블 전송 거리 | 20M~70M | 100M ~ | |
물리적 제약 | 케이블 양, 비용, 무게 | 상대적으로 2배 이상 소요 | 상대적으로 낮음 | |
기술 지원 | 기술 진화에 따른 장비 제조사 기술 지원 이슈 | 모듈러/라우터 등 생산 축소로 기술 지원 축소 예견 | IP스위치는 대규모 IT 산업의 COTS 장비로 이슈 발생 가능성 낮음 | |
운영 측면 |
운영 안정성 | 장애 방지 이중화 구성 | 용이함 | 상대적으로 물리적 구성은 쉬우나 구현 방식이 복잡함 |
규모 확장성 | 물리적인 시스템 확장성 | 장비 인터페이스 간 물리적 확장으로 상대적 복잡 함 | 상대적으로 용이하게 확장 가능 | |
장비 복잡성 | 물리적 복잡도와 관련한 Risk 요소 | 상대적으로 물리적 복잡도 높지만 Hardware기반 구성으로 Risk 요소 적음 | 상대적으로 물리적 복잡성 낮지만 Risk 요소는 많음 | |
원격 제작 | 원격 및 N:M 제작 송출 시스템 운영 | 인터페이스 간 Hardware 방식으로 복잡하게 구현 | IP 기반으로 상대적으로 용이함 | |
통합 관리 | 파일 기반 시스템과의 통합 운용 효율성 | 별개의 시스템으로 IP Gateway를 통한 연결 | 공통의 IP 기반으로 통합 운영에 유연함 | |
자원 공유 | Software Base/Defined 기반의 멀티 기능 유연성 | Baseband 특징상 Port별 Hardware 종속성이 높아 멀티기능 유연성이 낮다 | Software Defined System 친화적으로 자원 공유가 용이함 | |
호환 측면 |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대비 효과) | 투자 대비 물리적, 인적, 공간적 비용 절감 율 | 상대적으로 낮음 | IT COTS 장비의 가격 하락은 진행형이며 |
향후 고화질 포맷 자유도 |
HD, 4K, 8K 등 다양한 포맷 수용성 | 자유도 낮아 시스템 변경 필요 | Software Defined System 구성이 용이하여 유연성 높음 | |
S/W 유연성 | Software 또는 Software Defined System | 상대적으로 유연성이 낮음 | Software 또는 Software Defined System 기반으로 변환되어 유연성이 높음 |
O 위 항목 중 하나인 전송거리의 예를들면, 아래 그림은 케이블 제조사인 CANARE사의 케이블 데이터 시트를 보여줍니다. 이 데이터 시트에 따르면, L-3.3CUHD 케이블의 전송 거리는 약 60미터입니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는 비디오 패치와 커넥터 손실, 장비 성능 등의 환경 변수로 인해 실제 전송 거리는 약 25미터 정도입니다.
O 위 표와 제조사 데이터 시트, 참조 문헌, UHD 시스템 운영자 인터뷰, 그리고 방송 장비 제조사의 고급 장비 스펙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그래픽을 활용한 점수표로 재구성해보았습니다.
O 이 그래프는 방송 시스템 운영 환경(전문 인력, 장비 성능, 편성 프로그램, 원격 운영 등)의 변수를 고려할 때, 정량적 평가가 다소 달라질 수는 있지만 큰 변동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회차에는 IP 기반 방송시스템 설계를 위한 참조 모델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정보통신기술사 김차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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