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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 정보통신기술사> 정보통신기술사 필기시험 준비하기 4(방송·미디어)(8/12회)

정보통신

by ICT찐찐찐 2024. 7. 24.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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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t;도전! 정보통신기술사&gt; 정보통신기술사 필기시험 준비하기 4(방송&middot;미디어)(8/12회)

 
 
지난 호에서는 데이터통신·네트워크 및 정보관리 과목의 출제비중과 주요 기출문제들을 풀어봤다.

이번 호에서는 방송·미디어 과목의 출제비중과 주요기출문제에 대해 알아보자.
방송·미디어 과목은 필자보다 전문 지식과 경험을 보유한 방송기술인들이 많다. 방송기술 고수들이 보기에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넓은 마음으로 양해 바란다.

 
 

방송·미디어

방송은 한자 “놓을 방(放), 보낼 송(送)“을 사용한다. 영어 Broadcast를 일본에서 번역해 사용한 것이 유례가 되었다. Broadcast는 “Broad”와 “cast”의 합성어로 ”널리 보낸다.“는 뜻을 의미하는데 난해한 일본식 표현보다 원문인 영어가 더 이해하기 쉽다. 방송·미디어 과목에서 다루는 기술들은 지상파를 기준으로 텔레비전 방송기술, 라디오 방송기술, DMB 방송기술 등이 있으며 플랫폼별로는 지상파 방송기술, 케이블TV 방송기술, 위성 방송 기술들로 분류할 수 있다.

지상파 방송시스템 개념도

 
지상파 방송시스템을 예로 들면 연주소에 있는 라디오와 텔레비전 제작과 송출장비 및 시설에 적용된 기술들과 송신소에 있는 송신 장비 및 급전선과 안테나 설비 등에 적용된 기술들이 방송·미디어 과목에서 다뤄지고 있다.
 
 

방송·미디어 출제기준

정보통신기술사 시험을 주관하는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에서 제정한 방송·미디어 과목의 출제기준을 보면 총 5개의 세부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항목 세부항목
방송·미디어 1. 방송 관련 기술 및 표준
- 프로그램 제작, 송출, 전송, 송신 시설 및 시스템 관련 기술
- ISO, MPEG, SMPTE 등 방송 관련 표준 동향
2. 방송플랫폼 분야 관련 기술
- 라디오방송, 지상파TV방송, 지상파DMB, 케이블방송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 등 관련 기술
3. 방송시설 구축 및 운영
- 기획, 설계, 시공, 감리 등
- 방송시설 운용, 유지관리
4. 신규 및 차세대 방송서비스
- Portal 관련, 미디어 플랫폼 관련 기술, 미디어 네트워크, 콘텐츠 네트워크 서비스 등
- 실감형 방송서비스, 가상현실, 차세대 방송서비스 등
5. 최신 기술 및 동향

 
방송·미디어 과목 출제기준은 방송 관련 기술 및 표준, 방송 플랫폼 관련기술, 방송시설 구축 및 운용, 차세대 방송서비스와 최신 기술 및 동향 등이 출제기준으로 제시되고 있다.
 
 

2016년~2020년간 방송·미디어 과목 출제율 및 기출문제

2016년~2020년간의 기출문제 통계를 보면 방송·미디어 과목은 전체 기출문제 중 11%가 출제됐다.

최근 5년간 분야별 출제율

 
방송·미디어 과목의 출제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이유는 시험 출제위원인 정보통신기술사가 방송분야에 종사하는 수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다. 하지만 방송·미디어 과목은 난이도가 높고 수험생들이 접하기 힘든 분야라 가장 어려워하는 과목 중 하나다. 통신이론이나 네트워크 과목 등 전반적인 과목을 공부하면서 다른 수험생들이 어려워하는 방송·미디어 과목에서 차별화를 보여준다면 오히려 기회로 작용한다. 방송기술인들의 정보통신기술사 합격률이 높은 이유도 이 때문이다.

기출회차 기출문제
16년 1회 위성방송과 DCS(Dish Convergence Solution)
16년 1회 DOCSIS 3.1 물리계층 구성기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6년 2회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비교
16년 2회 Mobile IPTV
16년 2회 지상파 UHDTV 전송기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7년 1회 SHVC(Scalable HEVC)
17년 2회 UHDTV의 HDR(High Dynamic Range)
17년 2회 ATSC 3.0에 대해 설명하시오.
17년 2회 신축업무용 빌댕 내 FM, DMB 방송수신설비 설계 시 고려 사항을 설명하시오.
18년 2회 IPTV의 플랫폼 구성 및 주요 기술
18년 2회 ATSC 3.0의 전송시스템 중 LDM(Layered Division Multiplexing) Combiner
18년 2회 안전한 모바일 콘텐츠 유통관리 기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9년 1회 MPEG-H 3D 오디오 기술
19년 1회 비디오 워터마킹 기술
19년 1회 P2P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19년 1회 제한수신시스템(CAS, Conditional Access System)
19년 1회 지능형 CCTV 영상보안시스템의 얼굴 검출 및 얼굴 마스킹 기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9년 1회 실감형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개념과 주요기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9년 1회 지상파 방송망의 단일주파수 방송망(SFN)과 다중주파수방송망(MFN)의 원리 및 방식을 비교 설명하시오.
19년 2회 실시간 객체 전송 프로토콜(ROUTE)
19년 2회 지상파 UHD기반 재난재해 경보방송서비스 제공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9년 2회 MPEG-Dash와 MMT(Mpeg Media Transport)를 비교 설명하시오.
20년 1회 폐쇄자막(Closed Caption)
20년 1회 DMR(Digital Mobile Radio)
20년 1회 실험국과 실용화시험국
20년 1회 ATSC 1.0 과 3.0 전송기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20년 1회 VR, AR, MR에 대해서 기술하고, 적용분야를 설명하시오.
20년 1회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프로그램 표준 음량(Loudness)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20년 1회 RF튜너가 내장된 UHD 수상기에 대해 개념도를 그려 설명하시오.
20년 2회 O T T (O v e r T h e T o p )
20년 2회 P le n o p tic
20년 2회 국내 지상파 UHD 방송(ATSC 3.0)과 난시청 최소화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20년 2회 텔레프레전스(Telepresence)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필자의 경우 2017년 2회차 시험에서 수석 합격할 당시 “ATSC 3.0에 대해 설명하시오.”를 4교시 첫 문제로 풀었다. 기술사 시험에서 “첫 문제에서 무엇을 선택하느냐“는 시험의 당락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하다. 특히 합격권으로 갈수록 차별화가 중요하며 수험생들이 잘 풀지 않는 문제를 선택하면 고득점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방송·미디어 과목 문제는 대다수 수험생들이 어려워해 잘 선택하지 않는 문제라 만약 방송·미디어 과목의 문제를 첫 문제로 자신 있게 풀었다면 이 문제에서 고득점을 받아 합격까지도 가능한 ‘게임체인저‘로 작용할 수 있다.
 
다음은 방송·미디어 회차의 연속으로 주요 문제에 대한 풀이에 대하여 살펴보자.
 
 
 
정보통신기술사 이상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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