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픈이어(Open ear) 이어폰 사용시 주의사항 및 관리법

생활의 지혜

by ICT찐찐찐 2024. 8. 2. 00:10

본문

오픈이어(Open ear) 이어폰 사용시 주의사항 및 관리법

 

 

최근 이동 시 손에는 핸드폰, 귀에는 무선 이어폰을 착용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게됩니다. 특히 지하철에는 아주 흔한 모습일 것입니다. 본인도 지하철을 이용하여 출퇴근을 하다보니 핸드폰을 이용하여 유튜브를 보거나 블로그, 인스타그램등 다양한 볼거리를 즐기는 모습을 많이 보게 됩니다. 주로 이러한 이용자들 대부분은 음성 또는 음악을 듣기 위하여 블루투스 이어폰을 착용합니다.

본인도 얼마전까지만 해도 핸드폰 교체하면서 추가 비용을 지불하면서까지 구매한 인이어를 사용했었는데, 세수를 하거나 샤워를 할 때 귀에 물이 조금 남아 있는 상태에서 사용하다 보니, 사용 빈도수가 높을수록 귀가 아프고 염증이 생겨서 도저히 사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대안으로 오픈이어를 찾게되어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인이어 및 오픈이어 이어폰

 


오픈이어 이어폰은 귀의 부담감이 줄어 들어서 자주 사용하게 되었고, 평소에 궁금했던 오픈이어 이어폰 사용시 주의사항 및 관리법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어폰 귀에 끼고 나도 몰래 잠을 자거나 습관적으로 착용하시는 분(직업상 필요하신 분은 제외요), 또는 지하철에서 소음때문에 최대로 볼륨 높여서 들으시는 분은 아래 내용 꼭 읽어주세요!!!!

 

 

오픈이어 이어폰 사용 시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

 

1. 적절한 불륨 유지 : 음성 또는 음악등을 들으면서 주변소리도 같이 들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지만 높은 불륨으로 인하여 청력이 손상될 수 있으니 적절한 볼륨 유지가 필요합니다. 특히 지하철에는 소음도 높아 아주 높은 볼륨으로 설정하여 듣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여 안전한 불륨 수준 유지가 중요합니다.

2. 교통 안전 : 인도를 걷거나 자전거를 탈 때에는 장애물 또는 자동차를 조심하여 항상 사물등을 인지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주변의 소리를 같이 듣게 되어 있지만 교통 소음을 인지해야 하며, 특히 운전하면서 통화를 할 때에는 더욱 더 높은 주의력이 요구됩니다.

3. 청결 유지 : 이어폰을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먼지 또는 이물질이 끼지 않도록 청결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미세먼지가 들어가서 품질 저하가 되지 않도록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이어폰 케이스에 넣어 둡니다.

4. 물과 습기에 주의 : 이어폰은 방수 기능이 없는 관계로 땀이나 비에 젖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습기가 많은 곳에 보관하지 않도록 합니다.

5. 장기간 사용 자제 : 장기간 사용에 따른 귀의 피로감에 무리가 될 수 있어서 적절한 사용 시간을 정하여 듣는 것이 좋습니다.

6. 배터리 관리 : 적절한 배터리 관리로 인하여 수명을 연장하고, 배터리 완전 방전이 되지 않도록 자주 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어린이 사용 주의 : 어린이가 사용하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해야 하며, 어린이가 사용할 경우에는 부모님의 적절한 감독하에 안전하게 사용합니다.

8. 안전한 착용 : 이어폰이 귀에 잘 맞도록 착용감을 좋게하여 이동시 또는 운동중에도 잘 바지지 않도록 주의해서 사용합니다.

이렇듯 오픈이어 이어폰 사용시 주의사항을 잘 지키고 관리하면 보다 안전하고 건강하게 귀를 보호하며서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오픈이어 이어폰을 잘 관리하기 위한 방법

 

1. 정기적인 청소 :
- 이어폰과 케이스를 정기적으로 청소하여 먼지와 귀지를 제거하세요.
- 부드러운 천이나 면봉을 사용해 이어폰을 닦고, 필요 시 약간의 알코올을 묻혀 소독할 수 있습니다.
- 물이나 세제는 피하고, 특히 이어폰의 전자 부품이 물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2. 보관 :
- 사용하지 않을 때는 이어폰을 전용 케이스에 보관하세요.
- 직사광선, 고온, 고습 환경을 피하세요. 고온의 장소에 오래 두면 배터리와 부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3. 배터리 관리 :
- 배터리를 완전히 방전시키지 말고, 자주 충전하여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세요.
-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배터리를 50% 정도 충전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습기와 물에 대한 주의 :
- 이어폰을 물에 담그지 말고, 땀이나 비에 젖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운동 후 땀이 묻은 경우, 마른 천으로 닦아주세요.

5.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최적의 성능을 유지하세요.

이러한 관리법으로 오픈이어 이어폰을 보다 오래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주변에 부쩍 많이 사용하는 오픈이어 이어폰 사용시 주의사항 및 관리법에 대하여 확인해보았습니다. 이러한 주의사항 및 관리법을 잘 활용하여 무더운 여름철 보다 안전하고 건강하게 모바일 연동하여 즐깁시다!!!!


정보통신기술사 허성호

반응형

'생활의 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문 잘 쓰는 방법"  (0) 2024.10.04
직장생활과 영어  (0) 2024.10.02
윈디(windy) 앱 활용 후기 소개  (0) 2024.07.31

관련글 더보기